서울대학교에는 규장각, 도서관, 미술관, 박물관, 미술대학, 음악 대학 그리고 문화예술원 등 꽤나 많은 문화예술 기관이 있습니다. 각 기관은 연중 끊임 없이 고퀄리티의 문화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행사 정보들이 한 곳에 모여 있다면 누구나 한나절의 문화 테라피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만약 이 정보가 장애인 접근성까지 고려했다면 '모두'를 위한 배려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요?
서울대학교는 12월에 '접근.문화'란 이름의 포털을 만들었습니다. 교내의 문화 행사 정보를 모았고 거기에 '행사 접근성' 정보를 담았습니다. 휠체어 접근이 가능한지, 자막이나 수화가 제공되는지, 음성 지원이나 점자 안내가 있는지, 쉬운말 설명이 제공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교내 문화행사가 모두 접근성 만점은 아니겠지만, 무엇이 준비되었고 무엇이 부족한지를 알 수 있다면 친구들이 참여 여부를 미리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접근.문화 사이트에 정보를 올리는 기획자도, 이 기회에 문화예술 행사의 접근성과 포용성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점차 다가가기 쉬운 행사, 여러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행사를 만들어 가리라 생각됩니다.
행사에 직접 가지 않더라도, 접근.문화 사이트 자체를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사이트를 둘러보면, 서울대학교에 정말 다양한 문화 행사가 있구나, 딱딱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친근한 시도들이 벌어지는 지를 알게 됩니다. 이벤트를 일람하는 것만으로도 캠퍼스의 삶이 풍성해집니다.
접근.문화 access.snu.ac.kr